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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의 통합적 접근에 대해 알아보자

by Joyya-owner 2024. 3.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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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의 통합적 접근의 필요성 과

통합적 접근의 개념및 통합적 접근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자.

 

 

 

1. 통합적 접근의 필요성

 

통합적 접근은 사회복지실천을 개인 대 환경,

임상적 실천 대 사회행동, 미시체계 대 거시체계와 같이

이분법적으로 구분하여 별개로 다루어 온 것에

대한 문제인식에 기반하여

들 간의 상호관련성을 인식하는 데서 출발하였음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과

같이 개인이나 집단, 가족, 지역사회 각각에

제한되는 접근방법보다, 모든 사회복지실천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통합적 접근의

요에서 등장하게 되었음

(Pincus & Minahan, 1973; 문인숙 외 공역, 1994 재인용).

 

 

 

 

 

스텀프(Stumpf, 1970)는 전통적 방법이 문제를

전체로 보지 않고 단편화시켜 클라이언트의 생활상의

문제에 전체적으로 개입하기보다는 사회복지사의

입장에서 적절히 처리할 수 있는문제만을 부분적으로

잘라내어 돕는 형식을 취해왔다고 비판하였음

 

 

 

브라이어(Briar) 역시 전통적인 방법의 한계를

4가지로 지적하고 있음

 

 

 

- 첫째, 전통적인 방법은 주로 제한된 특정

문제중심의 개입을 하고 있어최근의 복잡한

제상황에 적절히 개입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하고,

따라서 전통적 방법은 이러한 외부적

환경에 의한 자체적인 한계점에 도달해 있다는 것임

 

 

 

- 둘째, 전통적 방법은 지나친 분화와 전문화로 서비스의

파편화 현상을 초래함으로써 다양한 문제와

욕구를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가 여러 기관이나

사회복지사를 찾아다녀야 하는

부담감을 야기한다는 것임

 

 

- 셋째, 전문화 중심의 교육훈련은 사회복지사의

분야별 직장이동에 도움을 주지 못한다고 지적함

 

 

 

- 넷째, 공통기반을 전제하지 않는 분화와 전문화는

각각 별개의 사고와 언어 및 과정을 보여줌으로써

사회복지전문직의 정체성 확립에 장애가 된다고 하였음

(김융일, 조흥식, 김연옥, 1995 재용).

 

 

이처럼 각각 분화되어 있던 사회복지실천 방법을

통합하려는 시도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게 됨

 

 

- 1958년에 미국사회복지사협회(NASW)

사회사업실천의 작업정의보고서에서

사회복지실천을 정의 내렸고, 그 이후 1970년대에

바틀렛이 사회복지실천의 공통기반에서 개인과

경에 대한 이중초점을 내용으로 하는

사회복지실천의 공통기반을 묶어냄

 

 

 

 

- 1970년대에 체계이론이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이론으로 활용되면서 환경 속의 인간

(person in environment)’ 개념이 확장되었음

 

 

 

- 이 개념에 근거한 통합적 접근모델들

 

핀커스와 미나한(Pincus & Minaha, 1973)‘4체계 모델

골드스타인(Goldstein, 1973)단일화 모델

 

콤튼과 갤러웨이(Compton & Galaway, 1975)

문제해결과정 모델

 

저메인과 지터맨(Germain & Gitterman, 1980)

생활모델등이 등장

 

 

 

 

통합적 접근의 노력은 아래와 같이 요약할 수 있음

 

-사회복지 실천에 공통적인 개념, 기술, 과업 및

활동이 있다고 가정하고 공통된 요인을 연관 지음으로써,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적 정체성의 기초를

마련하고자 하는 목적

 

 

 

 

- 하나의 전문직으로서 자리매김하려는

사회복지전문직의 발달적 맥락

(Reid, 2002, 이원숙, 2008 재인용)으로 설명됨

 

 

 

 

우리나라에서는 1976년에 핀커스와 미나한의

사회사업방법론 :통합적 접근이 번역되어

소개되면서 통합방법론에 대한 관심이

시작되었음(문인숙 외 공역, 1994)

 

 

 

1996년에는 한국사회복지학회의 학술대회 주제로

한국사회복지의 통합적 접근

다루어졌음(한국사회복지학회, 1996)

 

 

 

 

그 후 통합적 접근이라는 용어는 제너럴리스트

실천(장인협, 1999; 조휘일, 강정숙, 권순,

권현진, 김경희, 2005; 이원숙, 2008),

일반주의 관점(한인영 외 공역, 2006)이라는 용어와 함께

사용되면서 환경 속의 인간에 대해 총체적이고

다차원적인 수준에서 접근하는,

회복지실천의 공통되는 기반을

반영하는 주요 접근방향을 제시하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음.

 

 

 

 

 

 

썸네일

 

 

 

 

 

 

 

 

 

2. 통합적 접근의 개념

 

전재일(1981)은 통합적 접근이란 전통적 방법의 전부

또는 일부를 조합해서 교육함으로써 한 명의 사회복지사가

복수의 방법을 통합적으로 사용하여 클라이언트에게

개입할 수 있도록  하려는 것이라고 하였음

 

 

 

김융일 외 등(2000)은 사회복지실천에서

통합적 접근(integrated or unitary, generalist approach)이란

사회복지사가 개인, 집단, 지역사회 등

다차원적 체계들에서 발생되는

사회문제에 대처해 나가기 위하여 활용할 수 있는

공통된 하나의 원리나개념을 제공하는

방법의 통합화를 의미한다고 하였음

 

 

 

통합의 형태에 대해서는 여러 논의가 있지만

통합의 형태를 결합적 접근방법, 다중적 접근방법,

단일화 접근방법 세 가지로 나누어

언급한 내용(전재일, 1981)을 중심으로살펴보면 아래와 같음

 

 

 

 

 

 

 

 

 

 

 

- 결합적 접근방법(combination approach)

클라이언트의 문제 및 상황에 따라 전문 분화

된 각종 방법을 단수 혹은 복수의

형태로 임기응변식으로 사용하는 것을 말함

 

 

 

- 둘째, 다중적 접근방법(multi-method approach)

각 방법상의 원리와 기술을 비교해 공

통성, 유사성, 차이성, 다양성을 확인하고,

이들 방법 간의 상호관련성을 조합하여 사용하는

것을 말함

 

 

- 셋째, 단일화 접근방법(unitary approach)은 전문직으로서

사회복지실천의 공통된 기반을

재확립하고 방법을 특징짓는 총체적 관점과

틀을 확정하여 방법의 재편성을 도모해 나가는 것을 말함

 

 

그 중 단일화 접근방법이 1970년대 통합적 접근을

지향하는 학자들에 의해 강조되어,

가지 통합형태 중 사회복지실천에서

가장 실용적으로 활용되고 있음(김융일 외, 1995)

 

 

 

 

 

 

 

 

 

3. 통합적 접근의 특성

 

통합적 접근방법의 특징은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음(김용일 외, 1995)

 

 

- 첫째, 통합적 방법은 사회복지 실천에 본질적인 개념, 활동,

기술, 과업 등에 공통적인 기반이 있음을 전제함

 

 

- 둘째, 통합적 방법의 가치는 클라이언트의

잠재성을 인정하며, 이들 잠재성이 개발될 수

있다고 보고, 미래지향적인 접근을 강조함

 

 

- 셋째, 사회복지의 지식은 과거의 심리 내적인

정신역동적 측면으로부터

상황 속의 인간을 이해하고자 하는

일반체계이론까지 확대된 개념을 사용함

 

 

 

- 넷째, 과거 사회복지의 개입은 주로 인간에에게

초점을 두거나 환경에 초점을 두는 2궤도

접근으로 이루어져 왔으나, 통합적 방법은 이 양면적

상호작용에 초점을 둠으로써 인간과

환경의 공유영역, 즉 사회적 기능 수행영역에

사회복지사가 개입해야 함을 강조함

 

 

 

- 다섯째, 클라이언트의 존엄성을 인정하고,

클라이언트의 참여와 자기결정 및 개별화를

대화할 것을 강조하며사회복지실천과정의

계속적인 평가를 주장함

 

 

 

이원숙(2008)은 통합적 접근으로서

일반사회복지실천에 대해 여러 학자들의 견해와 최근

의 동향을 반영하여 그 특징을 잘 정리하고 있는데,

그 내용은 아래와 같음

 

 

 

- 첫째, 체계이론, 생태학이론 혹은 생태체계이론 등

체계이론을 바탕으로 한 절충주의적 지식기반을 가지고 있음

 

- 둘째, 일반주의 실천은 사회복지전문직과 동일시되고

이에 따른 사회복지전문직의 전문적 가치를 준수하고

윤리적 원칙을 적용함

 

 

- 셋째, 다차원적 접근, 즉 미시(, 가족, 소집단),

중간(조직체, 공식적 집단),

거시(지역사, 사회체계)의 다양한 규모의 체계에

개입하고 이를 위해 광범위한 기술을 적용한다.

 

 

 

- 넷째, 조직구조 속에서 슈퍼비전을 받으면서 일함

 

- 다섯째, 다차원적 개입에 따라 다양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상담자, 교육자, 중개자,

사례관리자, 동원가, 중재자, 촉진자, 옹호자)을 수행함

 

 

- 여섯째, 계획된 변화과정을 가지고 있다.

과정이 핵심적 요소이지만 학자에 따라 문제해결

과정이나 계획된 변화과정,

임파워먼트 접근법에서와 같이 대안적

과정으로 제시되기도 함

 

 

 

- 일곱째, 다양성, 인권과 사회정의가 점차 강조되고 있음

 

- 여덟째, 조사기반의 실천과 실천기반의 조사 등

조사와 실천의 연계성이 강화되고 있음

 

 

최근 강점관점과 임파워먼트 접근이

사회복지실천에서 강조되면서 통합적 접근과

결합되고 있는 추세임

 

 

 

- 존슨과 얀카(Johnson & Yanca, 2007)는 문제해결과정과

강점관점의 결합을 시도하였음

 

 

- 커스트-애쉬먼과 헐(Kirst-Ashman & Hull, 2009)

임파워먼트를 일반사회복지실천의

주요 구성요소로 포함시켰음

 

 

 

- 마일리 등(Miley et al., 2007)은 임파워트먼트

접근 일반사회복지실천을 제안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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